News
2019-07-05

천랩-GC녹십자,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 개발 업무협력 체결

- 제약기업과 마이크로바이옴 기업의 성공적 협력 모델 구축 기대
생명정보(Bioinformatics) 기반 마이크로바이옴 기업 ㈜천랩(대표이사 천종식)이 GC녹십자(대표이사 허은철)와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 생산 및 연구개발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지난 4일,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GC녹십자 본사에서 진행된 업무협약식에는 양사의 대표이사가 참석하여, 마이크로바이옴 산업 동향 및 사업 부문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고, 천랩의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 생산 및 치료제 후보 물질 연구개발을 위해 상호협력하기로 했다.

마이크로바이옴은 미생물군집(microbiota)과 유전체(genome)의 합성어로, 인간, 동·식물, 토양, 바다, 암벽, 대기 등에 공존하는 미생물 군집과 유전체 전체를 의미하며, 장 질환, 알레르기성 질환, 신경계 질환, 대사 질환 등 다양한 질환과의 관련성이 밝혀지고 있다. 다수의 글로벌 제약사들은 마이크로바이옴 전문기업에 투자하거나, 마이크로바이옴 발굴 플랫폼 기술 자체 또는 개발 초기 단계의 전임상 후보 물질에 대한 기술이전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이번 전략적 제휴를 통해 천랩의 정밀 분류 플랫폼(Precision Taxonomy Platform)을 기반으로 개발한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의 CMO(Contract Manufacturing Organization, 위탁생산), CDMO(Contract Development and Manufacturing, 위수탁 개발·생산) 분야의 기술적 협력 및 양사 간 상호 관심 질환에 대한 치료제 연구개발에 시너지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천랩이 자체 구축한 플랫폼 기술과 GC녹십자가 지난 50여 년간 혈액제제 및 백신 등 생물학적 제제의 연구개발을 통해 축적한 기술력이 더해져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 개발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이 절감돼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다는 전망이다.

GC녹십자 허은철 대표는 “이번 연구협약은 양사가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 분야에서 글로벌 수준의 연구를 수행할 기초를 마련한 의미 있는 첫 단추”라며 “양사가 각기 다른 연구개발 역량을 갖추고 있는 만큼 마이크로바이옴 혁신신약 개발을 위해 상호 보완 작용의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천랩 천종식 대표는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 개발 기술을 보유하고 있더라도 시장에서 성공 요건을 모두 보유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며 “특화된 기술력을 보유한 바이오기업과 개발 및 생산기술을 보유한 제약기업 등 신약개발 과정에 있어 전문 주체 간의 협력 시도는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 산업발전을 위한 선도적 모델이 될 것이다”며, 기대감을 나타냈다. 

한편,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는 기존 약물과의 병용 치료 효과를 극대화 시키거나 기존 치료법이 없던 질병에 대한 새로운 치료 방법으로 주목받는 신약 분야이다. BCC 리서치는 글로벌 마이크로바이옴 진단 및 치료제 시장이 2018년 6천 달러에서 2024년 100억 달러 규모로 연평균 136.9%의 성장률로 확장할 것으로 예측했다.

천랩은 생명정보 데이터베이스와 클라우드 분석 플랫폼을 자체 구축하여 전 세계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마이크로바이옴 정밀 분류 플랫폼을 이용한 맞춤형 헬스케어,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와 감염진단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정밀 분류 플랫폼은 유전체학(Genomics) 기반의 분류 시스템과 메타지놈 프로파일 기술을 기반으로 질병과 연관된 신종 또는 알려진 종에서 새로이 분리된 균주를 정밀하게 동정하여 진단제품 및 치료제 개발에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천랩이 개발한 정밀 분류 플랫폼을 치료제 개발에 활용 시, 기존 방법에 비해 치료 후보 물질 발굴에 소요되는 시간 및 비용, 리스크를 감소시키고, 지속적이며 효율적으로 후보 미생물을 선별하여 적용할 수 있는 강점이 있다. 

천랩은 국내 주요 병원과의 공동연구를 통해 암, 대사 질환, 간 질환, 자폐스펙트럼장애 등 20개 이상의 질환에 대한 대규모 데이터베이스를 구축 중이며, 자체 구축한 5천 균주 이상의 라이브러리와 10만 여개 인간 마이크로바이옴 데이터베이스 등을 연계한 정밀 분류 플랫폼으로 간암, 대장암 신약 후보를 발굴하여 전임상 결과를 확인한 상태이다. 하반기부터는 병용항암제, 비알콜성지방간염(NASH), 자폐 스펙트럼 장애 등을 우선적인 타깃 질환으로 선정하여 본격적인 치료제 개발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2019-06-25

천랩, '한국인 마이크로바이옴 시민과학프로젝트 시즌2' 시작

- 프로바이오틱스 섭취 전후 마이크로바이옴 비교 결과 제공
- 장내 미생물 분석 서비스 ‘스마일바이오미’ 홈페이지 통해 참여

  생명정보(Bioinformatics) 기반 마이크로바이옴 기업 ㈜천랩(대표이사 천종식)은 한국인 마이크로바이옴 분석을 위한 ‘스마일바이오미 시민과학프로젝트 시즌2’를 시작한다고 6월 25일 밝혔다. 

  시민과학이란 시민이 직접 연구의 주체로서 참여하는 것으로, 지난해 4월 처음 시작된 스마일바이오미 시민과학프로젝트 시즌1은 일반인 1,800여명의 참여를 이끌어 내는 등 국내 최초, 최대 규모의 한국인 마이크로바이옴 분석 시민과학프로젝트로서 큰 성과를 거둔 바 있다. 시즌1이 식이조절, 생활습관 개선 등 시민이 선택한 프로그램에 따른 장내 미생물의 변화를 연구한 반면, 시즌2는 프로바이오틱스 섭취에 의한 장내 미생물 균형 상태 향상 연구를 목적으로 한다. 참여자에게는 천랩의 정밀 분류 플랫폼 기술로 분석, 성분을 검증한 단일 종의 프로바이오틱스 2주 분량이 제공된다. 
회사측은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프로바이오틱스가 개인의 마이크로바이옴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프로젝트는 만 19세 이상 성인 누구나 스마일바이오미 웹사이트(www.smilebiome.com)를 통해 참여할 수 있고 비용은 무료이다. 참여 기간은 2주로,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하며 헬스 노트를 기록하면, 장내 미생물 생태계의 균형 상태와 프로바이오틱스 섭취로 인한 장내 미생물의 변화 등을 리포트 형태로 제공받을 수 있다. 

  장내 미생물의 불균형은 체내 염증을 유발하여 아토피 피부염 등의 알레르기성 질환부터 비만, 당뇨 등 대사 질환, 크론병이나 궤양성 대장염 등 염증성 장 질환 발생에 영향을 준다는 사실이 보고되고 있다.
 
  장내 미생물은 인종, 연령, 생활 습관, 식이 등에 따라 분포나 종류의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유사한 집단의 레퍼런스 데이터는 물론, 마이크로바이옴을 정밀하게 분류할 수 있는 기술이 요구된다. 
천랩은 유전체 데이터 기반의 정밀 분류 플랫폼을 구축하였고, 총 10만 여 개의 정제된 인간 마이크로바이옴 데이터베이스를 확보하고 있다. 또한, 추가적인 데이터 확보를 위해 현재 국내 14개 주요 대학병원 및 종합병원의 임상연구자들과 함께 21개 질환에 대해 공동 연구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이 같은 핵심 기술 및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천랩은 장내 미생물 분석을 통해 장내 미생물 생태계를 균형 상태로 유지 및 개선할 수 있는 서비스인 스마일바이오미를 의료기관과 연계, 일반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스마일것(Smilegut) 서비스에 이어,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스마일베이비(Smilebaby) 서비스로 개발, 상용화를 완료했다.

  지난 4월 생명공학정책연구센터는 식음료를 포함하여 헬스케어 산업 등 글로벌 마이크로바이옴 시장이 2019년 811억달러에서 2023년 1,086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마이크로바이옴의 성장성이 부각되면서 글로벌 식품 기업들과 다국적 제약사들이 바이오 벤처 기업에 대규모 투자를 시작했으며, 마이크로바이옴 기반 치료법 및 개인 맞춤형이 가능한 진단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는 등 시장은 더욱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한편, 지난 5월 기술성평가를 통과하고 현재 상장예비심사 신청을 준비 중에 있는 천랩은 IPO를 통해 확보한 자금을 활용, 마이크로바이옴 정밀 분류 플랫폼을 이용한 맞춤형 헬스케어 사업을 더욱 활성화함은 물론,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 및 감염진단 제품 개발에 속도를 내고, 해외 사업확장을 통해 세계적인 마이크로바이옴 기업으로 위상을 확고히 하겠다는 계획이다.











2019-06-10

천랩, 영유아 장내 미생물 분석 서비스 국내 최초 런칭

- 국내 최초 영유아 대상 장내 미생물 모니터링 서비스 개시
- 영유아의 장내 미생물 발달 및 균형 상태 과학적 확인 가능

  생명정보(Bioinformatics) 기반 마이크로바이옴 기업 ㈜천랩(대표이사 천종식)은 영유아 대상 장내 미생물 분석 서비스 스마일베이비(SmilebabyTM)를 런칭한다고 6월 10일 밝혔다. 
스마일베이비는 천랩의 장내 미생물 모니터링 서비스 중 두번째 제품으로 연령별 특화하여 영유아를 대상으로 국내 최초로 선보이는 서비스이다. 지난 해 연말 출시한 첫번째 제품인 성인 대상 스마일것(SmilegutTM) 서비스는 현재 호평을 받으며 서비스 병원이 확대되고 있다.

  장내 미생물은 생활 습관, 식이 등 여러 요인으로 국가, 인종, 지역 등에 따라 다르게 구성되며, 장내 미생물의 불균형상태는 크론병, 궤양성 대장염, 대장암 등의 장 질환과 아토피 피부염 등의 알레르기성 질환, 우울증, 치매와 같은 신경계 질환, 당뇨, 비만 등의 대사 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영유아의 장내 미생물 구성은 분만 형태, 수유 방식, 식이 단계에 따라 달라지는데, 영유아 시기의 장내 미생물 불균형상태는 정상적인 면역체계의 발달을 방해하여 아토피 피부염 등 알레르기성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는 연구 등이 밝혀지고 있어, 영유아 시기에 장내 미생물의 균형상태 유지 중요성이 더욱 주목받고 있다. 

  스마일베이비는 이런 수요를 반영하여 과학적인 접근을 통해 장내 미생물 구성을 분석할 수 있도록 출시된 서비스로, 글로벌 표준으로 인정받고 있는 천랩만이 보유한 유전체 참조 데이터베이스와 한국인 데이터를 포함, 독자 구축한 약 10만여건의 인간 마이크로바이옴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개발되었다. 
  특히, 천랩의 서비스는 일부의 특정 미생물만 확인할 수 있는 방식(PCR)이 아닌, 장 속에 존재하는 모든 미생물의 유전정보를 한번에 대량으로 분석할 수 있는 차세대 염기서열 분석법(NGS)을 적용하였을 뿐만 아니라 인공지능 기술 기반 알고리즘으로 독자 구축한 GMS(Gut Microbiome Score)를 적용함으로써 정확도를 더욱 높였다.

  천랩의 장내 미생물 분석 서비스인 스마일바이오미(SmilebiomeTM, https://www.smilebiome.com/) 서비스는 스마일것과 스마일베이비 모두 의료기관과 연계된 서비스로, 천랩의 협력 병원을 통해 이용할 수 있으며 의료진과의 상담 또한 가능하다. 분석결과는 각 항목별 점수를 통해 제공되는데, 영유아의 보호자는 △장내 미생물 생태계의 성숙 정도 △장 속에 존재하는 미생물의 다양성 △유익한 미생물(유익균) 분포 정도 △영유아에게 필수적인 유산균의 발달 정도를 파악할 수 있다. 

  천랩 관계자는 “장내 미생물 생태계는 환경변화에 대응하여 조성이 유연하게 바뀐다” 면서, ”스마일베이비 서비스를 통해 출생 초기부터 미생물 분석을 통해 관리함으로써, 아이들의 장내 미생물 생태계를 균형 상태로 발전시켜 성인이 되어서도 건강한 삶을 영위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상용화가 활발히 진행 중인 마이크로바이옴 분석 및 서비스를 통해 중단기 수익 확보 전략을 취하고 있는 천랩은 마이크로바이옴 분석 역량 및 자체 보유 유전체 플랫폼을 활용하여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 및 진단제품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 5월 기술특례상장을 위한 기술성평가를 통과하고 연내 상장을 마무리한다는 목표로 현재 상장예비심사 신청을 준비 중에 있는 천랩은 IPO를 통해 확보한 자금을 바탕으로 마이크로바이옴 플랫폼 사업의 글로벌 확장뿐만 아니라 감염진단 제품의 미국 FDA 승인 추진과 함께 암, 간질환, 자폐 등 질환 치료용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 개발을 더욱 본격화해 세계적인 마이크로바이옴 기업으로 위상을 확고히 하겠다는 계획이다.











2019-06-06

BIO USA 참가 한국 기업, ‘바이오 한류’를 외치다

마이크로바이옴 분야에서 독보적 영역을 닦고 있는 천랩은 이번 BIO USA에서 감염 진단과 치료제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파트너쉽을 모색했다. 정밀 분류 플랫폼 (Precision Taxonomy Discovery Platform)을 통해 마이크로바이옴을 전세계에서 가장 정확하고 정밀하게 분석하는 기술을 구축한 천랩은 미생물 분야의 표준인 데이터베이스와 핵심적인 분석용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2019-06-05

천랩 "유전체 기반 마이크로바이옴 신약개발 도전"

천랩이 '2019 BIO USA'에서 마이크로바이옴 분석 역량 및 자체 보유 플랫폼을 활용한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 및 진단제품 개발을 선언했다. 주력인 바이오인포매틱스 기반의 마이크로바이옴 분석 및 서비스를 넘어 치료제 영역으로의 본격 확장 계획을 전세계 바이오텍과 투자자 앞에서 첫 공개한 것이다.
2019-06-03

천랩, '바이오 USA'서 마이크로바이옴 플랫폼 공개

천랩(대표 천종식)은 3일부터 6일까지 미국 필라델피아에서 열리는 '2019 바이오 국제 컨벤션(이하 바이오 USA)'에 참가한다. 바이오 USA는 미국 바이오협회가 주최하는 제약·바이오 분야 세계 최대 규모 전시회이다.
2019-05-22

천랩, 한국인 미생물 지도 구축 속도 "건강검진 시장 공략"

기술특례상장을 추진 중인 마이크로바이옴(미생물) 전문기업 천랩이 한국인의 장내 미생물 분석지도 구축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일반 검진 및 건강검진 시장으로 사업을 확대해 안정적인 매출 기반을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2019-05-14

천랩, 코스닥 '기술성평가' 통과...

천랩이 코스닥 기술특례상장을 위한 기술성평가를 통과했다. 천랩은 한국거래소에 상장예비심사 청구서 제출 등 상장 절차를 밟아 연내 코스닥 시장에 진입한다는 계획이다.
2019-05-06

화장실 라이프 결정하는 장내 세균…우리 몸의 '작은 지배자'

한편 천종식 교수는 "식이섬유를 먹으면 그것을 장내 미생물들도 먹게 된다. 미생물이 먹을 것이 없으면 장의 점막을 먹기 시작한다. 그러면 장벽이 약해지고 그 틈 사이로 장 속에 들어가면 안되는 것들이 들어간다. 그러니 식사를 앞에 놓고 생각을 해야한다. 이것은 내가 먹을 것, 이것은 나랑 미생물이 같이 먹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2019-04-20

내 몸의 미생물과 사이좋게 지내는 방법을 찾자

천종식의 '미생물 오디세이'
⑪ 미생물과 공생하기
2019-04-06

장내 미생물은 저 멀리 뇌에도 영향 미친다

천종식의 '미생물 오디세이'
⑩ 뇌질환과 장내 미생물
2019-03-23

똥이 약이라고?…대변이식으로 망가진 장 고친다

천종식의 '미생물 오디세이'
⑨ 대변이식 치료
2019-03-15

환자와 제약사 간의 '장내 세균' 치료제 전쟁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생물자원센터 이정숙 박사팀은 분당서울대병원, 바이오기업 천랩과 함께 2024년까지 건강한 한국인 800명의 대변을 기증받아 그 속의 장내 세균을 분석하는 '한국인 장내 표준 마이크로바이옴 뱅크'를 구축할 계획이다. 천랩은 장내 세균의 유전자를 분석하고 이 박사팀은 장내 세균 배양법을 개발한다.
2019-03-09

암세포 잡는 면역세포, 면역세포 돕는 장내 미생물

천종식의 '미생물 오디세이'
⑧ 면역항암치료
2019-02-23

30억년 전 시아노의 '광합성 혁신', 지구 생태계 뒤바꾸다

천종식의 '미생물 오디세이'
⑦ 지구 역사와 산소의 등장

지구의 생명줄이나 마찬가지인 대기 중 21% 산소, 이 많은 산소는 어디서 생겨났을까?

이미지 출처 NASA's Goddard Space Flight Center Conceptual Image Lab [Public domain]
2019-02-09

소식·단식 효과도 장내 미생물이 도와야 가능

천종식의 '미생물 오디세이' ⑥ 음식과 미생물
2019-01-26

자동세척기 쓰면 아이가 알레르기에 더 잘 걸린다?

천종식의 '미생물 오디세이' ⑤ 다시 부각되는 위생가설
2019-01-12

천연두 제압한 백신, 독감엔 고전하는 이유

천종식의 '미생물 오디세이' ④
독감과 천연두, 두 바이러스 이야기
2018
2018-12-29

대장균이 불결하다고? 우리 대장의 ‘경찰’이자 ‘소방수’

천종식의 '미생물 오디세이' ③ 대장균을 위한 변론

2018-12-21

천랩, ‘구강 마이크로바이옴 데이터뱅크 설립’ 제휴

㈜천랩과 명선의료재단 사과나무치과병원, ㈜닥스메디가구강 마이크로바이옴 데이터뱅크 설립을 위해 맞손을 잡았다. 생명정보(Bioinformatics) 기반 마이크로바이옴 기업 천랩(대표이사 천종식)은 양 기관과 지난 19일 사과나무치과병원 7층 대강의장에서구강 마이크로바이옴 데이터뱅크 설립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기사 바로가기 1

기사 바로가기 2

기사 바로가기 3

기사 바로가기 4 

기사 바로가기 5

2018-12-20

마이크로바이옴 기반 치료제 개발 본격화..."수십억 달러 글로벌 시장 공략"

마이크로바이옴으로 치료제만 개발하는 게 아니다. 천랩은 마이크로바이옴 분석으로 질병을 미리 예측하고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이를 위해 분당서울대병원 등과 협력해 마이크로바이옴 빅데이터를 축적하고 있다.
2018-12-15

살찌기 싫다면 장내 미생물이 좋아하는 음식을 먹자

천종식의미생물 오디세이② 장내 미생물과 비만 항생제는 장내 미생물도 변화시켜
바뀐 미생물이 비만 원인 되기도
장내 미생물은 식이섬유 소화해 우리 건강에 이로운 지방산 만들어
장속 생태계 균형으로 비만 예방
미생물 좋아하는 재료는 식이섬유, 매주 30가지 식물 섭취하면 균형

2주만 식단 바꿔도 금방 변화해
2018-12-11

천랩, 세계 유전체 분석 장비 1위 기업 일루미나와 파트너십 체결

천랩이 프로바이오틱스를 비롯한 다양한 마이크로바이옴 분석서비스 확산에 나선다.
천랩은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에 사용되는 균주에 대한 조성 검사(GRIIS Composition) 및 모균주의 품질 검증(GRIIS Essential)이 가능한 GRIIS(Genome Report for Industrially Important Strains)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11일 밝혔다.
GRIIS Composition 서비스는 미생물의 마커 유전자를 분석해 해당 제품에 포함된 균주를 정확히 확인할 수 있다. GRIIS Essential 서비스는 전장 유전체 분석으로 모균주를 동정해 정확한 균주 정보와 함께 독성 유전자, 항생제 내성 유전자 등을 확인, 안전성 입증까지도 가능하다.
2018-12-07

세브란스-천랩, '다제내성균 극복 캠페인' 진행

세브란스병원이 슈퍼박테리아로 불리는 다제내성균을 극복하기 위한 캠페인에 나선다. 세브란스병원은 7일 바이오벤처 천랩과 '다제내성균 극복 캠페인'을 위한 상호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항생제에 내성을 가진 다제내성균은 치료가 어려워 병원의 감염관리 부담을 키우고, 환자의 장기입원으로 사회·경제적 부담을 높이는 요인으로 꼽힌다. 이번 캠페인은 다제내성균 환자에게 건강한 사람의 분변 미생물을 이식해 다제내성균을 제거하는 것이다.

양 기관은 분변미생물 이식을 통해 다제내성균이 사라지는 원인을 분석하고 그 효과를 점검해 다제내성균 환자들의 실질적인 치료법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기사 바로가기 1

기사 바로가기 2

기사 바로가기 3

기사 바로가기 4

2018-12-02

내 몸 안에는 여러 세입자가 살고 있다

천종식의미생물 오디세이’ ①나와 미생물의 공생 50년 전 마굴리스공생설주장 처음 밝혀진 세입자는 미토콘드리아, 최근엔 인체 곳곳 미생물 생태계인마이크로바이옴에 대한 연구 활발

2018-11-27

'세계 상위 1% 연구자' 중 한국인은 50명

한국인 연구자 50명이 세계 상위 1% 연구자로 꼽혔다. 올해 한국에서 연구성과를 낸 전세계 상위 1% 연구자는 천종식(서울대) ... 클래리베이트는 27일 '2018년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연구자' 즉 논문의 피인용 횟수가 많은 연구자 명단을 발표했다.
2018-11-19

글로벌 제약사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 개발 임박…국내 현황은?

국내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 연구 동향은?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에 따르면 마이크로바이옴 산업은 과년 시장이 활성화하기 시작한 단계로 선도적인 R&D로 혁신 제품과 서비스 개발을 통해 주도권을 쥘 기회가 있지만, 차세대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 시장에서 국내 제약사의 경쟁력이 떨어질 것으로 전망돼 관심이 주목된다.
2018-10-23

대형 제약사 잇단 러브콜...바이오벤처 몸값 '수직상승'

삼성바이오에피스가 바이오 스타트업 수곳을 지정해 임상 비용을 전액 지원키로 했으며, 대상은 임상 1~3상 단계에 접어든 신약 후보물질(파이프라인)을 보유한 바이오벤처를 대상으로 한다.
2018-10-08

[기고] 프로바이오틱스 논란에 대한 올바른 접근법

김병용 천랩 연구소장, 전세계 50조 시장으로 성장, 효능 부족ㆍ부작용 보고도 증가.. "학계, 업계, 소비자, 정부간 지속적이고 유연한 소통 필요.. 철저한 과학적 평가와 검증 바탕"

mso-hansi-font-family:"맑은 고딕";mso-hansi-theme-font:minor-fareast">·

2018-09-06

천랩, "천종식 대표 이사 성함을 딴 Jongsikchunia, gen, nov. 명명 논문 바로 가기"

본 논문에서는 세균(박테리아, bacteria) 도메인 중 가장 큰 계통으로 인정받는 Actinobacteria 문(phylum)에 새로운 분류 체계를 적용하면서 새로운 하위 분류를 생성하였으며 특히 속(Genus) 단계에서 명명의 대부분을 저명한 미생물학자의 이름을 따서 명명하였는데요, 이 중 하나의 Genus는 천랩 천종식 대표이사의 성함을 딴 Jongsikchunia, gen. nov. 으로 명명되었습니다.
2018-07-14

MBC뉴스데스크, 한국인 2천 명 뱃속 미생물 봤더니...

최근 한국인 2천여 명의 장속에 살고 있는 미생물을 조사한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우리 한국인의 몸에는 어떤 미생물이 살고 있을까요?
2018-07-11

KBS 생로병사의 비밀, [654회] 끊어야 산다! 음식 중독!

음식 중독의 실체와 기준은 무엇인지 그리고 음식 중독을 유발하는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 파헤쳐 본다.
2018-05-23

“2000명 대변 모아 건강상태 분석해요”

이 기사를 읽고나면 식사 때마다 보이지 않는 몸속 애틋한 생명체를 보듬으며 고민하게 될 것이다. 혼자 먹지 말고 미생물도 좀 먹이라는 한 남자의 일갈 때문이다.

“흰 쌀밥이나 밀가루는 우리 몸은 살찌우지만 몸속 미생물은 전혀 살찌우지 못합니다. ‘미생물 먹이’도 드세요.”
2018-04-30

천랩, 스마일바이오미 공식 홈페이지 오픈

생명정보(Bioinformatics) 기반 마이크로바이옴 분석 기업 ㈜천랩(대표이사 천종식)이 스마일바이오미 공식 홈페이지를 오픈하였다. 스마일바이오미는 NGS 서비스를 기반으로 한 장내미생물 분석을 통해 개인의 장을 확인하고, 나아가 맞춤헬스케어의 발판이 되는 중요한 서비스가 될 것이다.

현재 스마일바이오미에서 진행하고 있는 ‘시민과학프로젝트’는 「생활 습관 개선을 통한 장내미생물숲의 변화 관찰」이라는 주제로 시민 스스로가 주체가 돼 연구하는 프로젝트다. 시민과학프로젝트는 만 19세 이상 성인이라면 누구나 스마일바이오미 웹사이트를 통해 신청 가능하며, 참여 및 분석 비용은 모두 무료다. 채변 키트만 보내면 간편하게 검사할 수 있고 식단과 식습관을 바꿔 장내미생물숲을 모니터링할 수 있다. 

기사 바로가기1

기사 바로가기2

기사 바로가기3

기사 바로가기4

2018-04-04

장내미생물 연구로 대박 노리는 두 기업

천종식 천랩 대표는 `장내 미생물 살리기` 전도사다. 본인의 `장내 미생물 지도`까지 공개해가며 대중 눈높이에 맞춘 강연으로 이 분야가 얼마나 가능성 있고 중요한 분야인지를 설명한다.
2018-01-29

장내 미생물 분석 기업 '천랩'…

'우리가 먹는 것이 곧 우리 자신이 된다'라는 히포크라테스의 말처럼 먹는 것은 건강과 직결된다. 사람의 면역계, 신경계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장내 미생물이 먹는 것에 빠르게 반응하고, 이 변화에 따라 질병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 장내 미생물 군집(마이크로바이옴)을 활용한 신약개발, 연구 등이 활발해지는 것도 이러한 이유다.
2018-01-25

천종식 천랩 대표,

"전 세계 연구자들이 활용할 수 있는 최대 규모의 장내 세균에 대한 유전체 데이터를 모을 계획입니다." 
28일 서울 서초구에서 만난 미생물 분석 데이터업체 천종식 천랩 대표(사진)는 마이크로바이옴을 활용한 회사 비전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마이크로바이옴은 '미생물(Microbe)'과 '생물군계(Biome)'의 합성어로 '장내 미생물 생태계'를 의미한다.
2019
2017
2017-12-01

천랩, 바이오인포매틱스 클라우드 플랫폼 글로벌 런칭

생명정보(Bioinformatics) 기반 마이크로바이옴 분석 기업 ㈜천랩(대표이사 천종식)이 차세대 마이크로바이옴 바이오인포매틱스 클라우드 플랫폼인 ‘바이오아이플러그(BIOiPLUG™, www.bioiplug.com)를 글로벌 정식 서비스한다고 12월 1일 밝혔다.

2017-12-01

천랩, 차세대 시퀀싱 분석 서비스를 위한 NGS서비스센터 런칭

생명정보(Bioinformatics) 바이오 기업 ㈜천랩은 차세대 시퀀싱 인포매틱스 분석 연구자를 위해 12월 1일 NGS서비스센터를 런칭하였다. NGS서비스센터는 미생물군집분석(MTP:Microbiome Taxonomic Profile), 전장유전체분석(WG:Whole Genome Analysis), 전사체분석(RS:RNA Sequencing), 비교유전체분석(CG:Comparative Genome Analysis), 16S ID(16S Identification & Database) 분석이 가능하다. 이 밖에도 균주 유전체 분석 및 동정이 가능한 GRIIS Essential™, 제품내 균주 성분 검사가 가능한 GRIIS Composition™ 과 같은 프리미엄 서비스도 제공한다.

2017-05-18

천랩, 세계김치연구소와 김치발효 미생물 유전체 연구 MOU 체결

천랩(대표이사 천종식)과 세계김치연구소(소장 하재호)가 김치산업 발전을 위한 연구개발 및 정보교류 등의 상호협력 체제 구축을 위한 업무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천랩과 세계김치연구소는 17일, 광주 세계김치연구소에서 MOU 협약식을 열고, 양 기관이 김치산업 발전을 위해 필요한 연구개발, 학술정보 교류 및 기술개발 자문 등에 있어서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기사 바로가기 1

기사 바로가기 2

기사 바로가기 3

기사 바로가기 4

기사 바로가기 5
2017-05-12

천랩-일동제약, 장내 미생물 연구 신약연구소 개소

천랩(대표 천종식)은 일동제약과 공동으로 마이크로바이옴(장내 미생물) 신약 공동연구소(ICM)를 개소했다고 12일 밝혔다.
2017-04-11

제약업계, 신약개발 키워드 '플랫폼 기술'

일동제약은 작년 12월 바이오벤처 천랩과 마이크로바이옴을 활용한 신약 개발에 협력키로 했다. 
2017-04-06

차세대 바이오 산업 '마이크로바이옴' 뜬다

2016년 12월 일동제약은 천랩과 MOU를 체결하고 천랩이 보유한 프로바이오틱스 디스커버리 플랫폼을 활용한 마이크로바이옴 기반의 신약과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을 공동 개발하기로 했다.
2017-02-15

휴먼 마이크로바이옴 연구 개화, 국산 신약 개발 허브로 육성 절실

휴먼 마이크로바이옴 연구 개화, 국산 신약 개발 허브로 육성 절실
2017-02-09

돈 몰리는 바이오시장... "투자 받으려면 어떻게 하나요?"

지난해 업계에서 가장 많은 14개 바이오벤처에 투자하며 주목을 받은 인터베스트의 임정희 전무는 “기술과 시장의 전망을 본 후 그 분야에서 가장 잘할 수 있는 업체에 투자하려 한다”며 “몇 년 전에는 마이크로바이옴(인체공생미생물) 관련 산업이 유망할 것으로 판단해 여러 업체 간 기술력을 비교해본 후 바이오벤처인 천랩에 투자한 것이 대표 사례”라고 밝혔다.
2018
2016
2016-12-09

천랩 "일동제약과 '인체 미생물' 활용 신약 개발 추진"

미생물-중질환 연관성, 마이크로바이옴 분야 기반의 공동 신약개발키로
2016-11-28

한국인 장내 미생물 은행 첫 구축, 마이크로바이옴 연구 본격화

처음으로 한국인 마이크로바이옴(미생물 유전정보) 연구를 위한 `장내 미생물 은행`이 구축된다. 국가차원에서 '제2 게놈' 으로 주목받는 장내 미생물 자원 확보에 나서면서, 한국인에 최적화된 미생물 연구와 신약, 치료법 개발이 속도를 낸다.
2016-11-01

바이오벤처 천랩, 50억 투자유치 완료

바이오벤처 천랩, 50억 투자유치 완료 - 증권사 및 벤처캐피탈서 투자 유치
2016-11-01

천랩 50억 신규투자 유치...우선주 아닌 보통주 투자 눈길

천랩 50억 신규투자 유치…우선주 아닌 보통주 투자 눈길
중국 등 신시장 개척·미생물 분석사업에 사용
의료기관 등 B2B 형태서 일반인으로 대상 확대
2016-09-19

바이오 한류, '오바마 프로젝트' 타고 세계시장 노크

'장내미생물 연구' 글로벌 신약 화두로…천랩·일동제약·쎌바이오텍 등 연구에 속도
2016-09-05

'인간 마이크로바이옴' 천랩, 투자유치 추진

국내 벤처캐피탈 등 상대로 보통주 발행 예정…총 50억 안팎의 자금 조달 시동
2016-09-01

장내미생물은 어디서 왔을까?

‘제2의 게놈’으로 몸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장내미생물이 언제 어디서 어떻게 기원했는가는 오랜 미스터리였다. 식생활과 같이 환경으로부터 직접 획득한 것인지, 조상으로부터 물려받은 것인지 과학자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갈렸다. 그런데 이런 논란을 잠재울 힌트가 최근 나왔다.
2016-07-06

[정밀의학 최전선을 가다]<1>천랩, 장내미생물로 아토피, 자폐증까지 치료

현대의학으로 대변되는 맞춤형 의학은 `데이터`가 핵심이다. 진료기록부터 신체정보, 유전체 정보, 라이프 로그 데이터까지 모든 정보를 분석해 개인 맞춤형 치료법을 제시한다. 이중 유전체 데이터는 맞춤형 정밀의학을 구현할 열쇠다. 유전체를 분석해 취약한 질병과 효능이 높은 약물 및 치료법을 제시한다. 진단을 넘어 예방의학으로 가는 지름길을 알려준다. 맞춤형 의학 구현에 땀 흘리는 강소기업을 찾아 경쟁력과 생존방안을 소개하고 미래사회를 예견해 봤다.

2016-06-20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이달의산업기술상-신기술,

이달의 산업기술상 신기술 부문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 수상
2016-06-09

"BT·IT, 두개의 두뇌로 인류 건강의 '네비게이션' 됩니다"

[이주의 바이오人]천종식 천랩 대표, "데이터헬스케어 회사 도약 첫 발"
2016-05-31

천랩, 中 분자진단기업과 전략적 제휴 중국 진출

생명정보(Bioinformatics) 바이오 기업 ㈜천랩(대표이사 천종식)이 미생물 유전체 분석 바이오인포매틱스 서비스를 중국에 수출하며, 중국 시장에 진출한다. 천랩은 중국 분자진단 기업 라이프리버(Shanghai ZJ Bio-Tech(Liferiver), 上海之江生物科技股份有限公司, 이하 ‘라이프리버’)와 전략적 제휴를 맺고, 중국 상하이 과학기술위원회 및 코트라 상하이무역관의 대표자 등 양국 정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28일 중국 상하이에서 산업협력 제휴식을 가졌다고 31일 밝혔다. 








2016-03-28

천랩, '이달의 산업기술상'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 수상

‘제13회 이달의 산업기술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 신기술부문 수상자로 백종협 한국광기술원 LED연구본부장(1월), 손건호 알피니언메디칼시스템 상무(2월), 이제희 천랩 생물정보연구소장(3월), 김수현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선임연구원(4월)이 선정됐다.
이달의 산업기술상은 산업부에서 연구개발(R&D) 자금을 지원받아 신기술 개발 및 사업화 과제를 달성한 기업과 학계 연구자에게 준다.



2016-02-26

바이오기업 천랩, 기술성 특례상장 추진

바이오기업 천랩, 기술성 특례상장 추진 지난 1월말 90억 증자 성공, 한투증권과 IPO주관사 계약
2017
2015
2015-09-09

천랩, 2015 K-BrainPower(두뇌역량우수전문기업) 선정

산업통상자원부는 주식회사 천랩을 2015년 9월부터 2017년 8월까지 우리 경제의 고부가가치화를 견인하는 K-BrainPower(두뇌역량우수전문기업)으로 선정함.



2015-07-11

뉴스와이드, 연중기획 바이오, 미래를 여는 열쇠

생명정보학을 선도하는 바이오벤처 천랩, 천랩은 대용량의 유전체를 분석하여 높은수준의 연관 시각화가 가능한 소프트웨어 제공한다.
서울대 천종식교수의 미생물데이터 베이스를 근간으로 하여, 자체제작 한 소프트웨어를 통한 결과의 활용도 높였다.
천랩을 통해 컴퓨터를 잘 하지 못하여도 쉽게 방대한 양의 분석결과를 여러형태로 시각화하는 것이 가능해 졌다.
2015-05-23

EBS 한 컷의 과학 12회, 박테리아

지구전체 어디에나 있는 박테리아, 미생물이란 박테리아의 한종류로 박테리아에 대해 알아본다.
2015-04-26

SBS스페셜, 균이 당신을 지배한다_세균숲 이야기

당신의 ‘몸’와 ‘마음’을 지배하는, 작지만 큰 세계 ‘균’. 인간의 몸에는 수백 조가 넘는 균이 살고 있는데,,,
2016
2014~
2014-12-23

천랩, 2014 대한민국 ICT Innovation 대상 미래창조과학부장관표창 수상

생물정보(Bioinformatics) 분석기술 개발 선도기업 ㈜천랩이 12월 23일 미래창조과학부 주최,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2014 대한민국 ICT Innovation 대상’에서 ‘미래창조과학부장관표창’을 수상했다. ‘2014 ICT Innovation 대상’은 2013년까지 'IT Innovation 대상'으로 운영되다가 금년부터 'ICT Innovation 대상'으로 변경 운영되고 있는, ICT‧SW융합에 공이 큰 기업과 유공자에게 포상하는 한국에서 가장 권위 있는 ICT포상 제도이다.

2014-11-27

천랩, 2014 벤처활성화 유공포상 산업통상자원부장관표창 수상

천랩은 11월 27일 중소기업청이 주최하고, 창업진흥원, 벤처기업협회, 기술보증기금이 공동으로 주관하는 ‘2014 벤처활성화 유공포상’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표창을 수상했다. 벤처활성화 유공포상은 기술, 경영 등의 혁신 능력이 탁월하고, 대외 경쟁력이 우수하며, 기업윤리와 사회공헌도가 높은 벤처기업을 발굴, 포상하는 사업으로 올해로 18회째를 맞고 있다.
2014-11-24

연구중심병원들, R&D 지원에 누구랑 손잡았나?

연구중심병원들, R&D 지원에 누구랑 손잡았나?
2014-09-11

농식품 미생물유전체 사업 본격화

농식품 미생물유전체 사업 본격화
2014-05-08

"바이오협회-대우증권, '유전자의학 투자 포럼' 개최

바이오협회-대우증권, '유전자의학 투자 포럼' 개최
2014-01-29

BT와 IT가 융합된 Bioinformatics 분석 전문기업 ㈜ 천랩

BT와 IT가 융합된 Bioinformatics 분석 전문기업 ㈜ 천랩
2014-01-22

채널A, "장내 세균이 바뀌면 살이 ‘쏙’ 빠진다"

[모닝카페]장내 세균이 바뀌면 살이 ‘쏙’ 빠진다
2014-01-21

날씬 체질 원하시나요 고기 6주만 끊어보세요

날씬 체질 원하시나요 고기 6주만 끊어보세요.
2013-08-13

미생물융합기술과 생물정보학, 서울대학교 천종식 교수님과의 인터뷰

2013년 8월 두번째 게놈타임즈 미생물융합기술과 생물정보학, 서울대학교 천종식 교수님과의 인터뷰
2012-01-16

KBS 과학카페, "신년특집 냉장고 2부-변종대장균의공포"

신년특집 냉장고 2부-변종대장균의공포
2011-05-31

지경부, 천연물 신약 등 5개 과제에 3500억 투자

지경부, 천연물 신약 등 5개 과제에 3500억 투자
2011-04-12

천연구소 "섬유 속 세균, 휴대폰이나 변기보다 96배 많아"

천연구소 "섬유 속 세균, 휴대폰이나 변기보다 96배 많아"
2011-04-12

KBS 9시 뉴스, "교복 세균, 변기보다 100배 많아"

교복 세균, 변기보다 100배 많아
2015

서울시 서초구 남부순환로 2477 JW Tower 6층 (우편번호) 06725

info@chunlab.com

02-875-2501

02-875-7250

문의하기

휴먼 마이크로바이옴 관련 문의

info@smilebiome.com

NGS 및 분석서비스 관련 문의

서비스 바로가기

info@chunlab.com

채용 관련 문의

chunlab_hr@chunlab.com

인재상

천랩에서는 참신한 인재를 언제나 환영합니다!

Challenge

Collaboration

Creative

영입분야

지원하기 : chunlab_hr@chunlab.com
연구·개발 분야 - 웹 개발자, 플랫폼 개발자, 생명정보학 연구원
비즈니스 분야 – 휴먼마이크로바이옴 모니터링 사업 기획 및 마케팅

오시는길

주소
서울시 서초구 남부순환로 2477 JW Tower 6층 (우편번호) 06725

지하철로 오는 방법
서울지하철 3호선 남부터미널

버스로 오는 방법
1500-2 / 서초17 / 405 / 406

Tel : 02-875-2501
Fax : 02-875-7250


ⓒ ChunLab Inc.
EN